정의, 어원, 동일명 및 전설
개독활
특징
어수리는 제주도와 도서지방을 제외한 전국에 분포하는 다년생 초본이다. 생육환경은 비옥한 토질과 반그늘 혹은 양지에서 자란다. 키는 70~150㎝ 정도이고, 잎은 잎자루가 있으며 크고 새의 깃과 같은 모양이며 3~5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되어 있고, 옆에서 나온 잎은 2~3개로 갈라지고 길이는 7~20㎝이다. 꽃은 백색이며 가지와 원줄기 끝에 달리고 약 20~30개의 작은 줄기로 갈라지는데 길이가 7~10㎝ 되는 작은 줄기의 끝에는 25~30개의 꽃이 각각 달린다. 열매는 9~10월경에 달리고 납작하며 윗부분에 무늬가 있다. 관상용으로 쓰이며,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인다.
심는방법
번식법 : 봄에 포기나누기를 하고 9~10월경에 달리는 종자는 받아 종이에 싸서 냉장보관 후 이듬해 봄에 화단에 뿌린다. 종자 발아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포기나누기보다는 종자 번식을 권한다.
관리법 : 약용으로 재배할 때는 약 50~70㎝ 간격으로 심고, 물은 2~3일 간격으로 준다. 꽃을 관찰하기 쉬운 곳에 두어서 꽃이 개화하는 과정을 보면 흥미롭다. 처음에는 뭉쳐 있으며 꽃이 필 때면 꽃잎이 마치 “부메랑”을 연상하는 모습으로 바뀐다.
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